01_연구소소개_2

01_greeting_img_02

근본과 원칙을 지키는 치료전문가

저명한 언어학자 Chomsky는 인간의 언어습득 능력을 누구나 타고나는 생득적인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능력과 대비되는 언어 수행력은 비록 개인의 지적 능력이나 세상사 지식에 의하여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어떤 경로이든 후천적 학습을 통하여, 즉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성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외국에 나가면 언어장애를 경험하듯 외국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언어습득 능력의 결함 때문이 아니라 외국어를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산업혁명 이전에 농업이 주된 생계 수단이었던 시절에는 말 잘하는 능력 보다는 노동 능력이 중요시 되었지만, 현대는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라고 일컬을 정도로 의사소통이 강조되고 있고, 모국어 뿐만 아니라 외국어 또한 개인의 성공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자녀의 언어 교육입니다. 미국이나 서구에서는 이미 특수학교 뿐만 아니라, 일반 공립학교 에서도 언어치료사들이 배치되어 아동들의 언어 교육을 담당할 정도로 언어치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태어나면 누가 가르쳐 주지 않더라도 앉고 서고 걷게 되는 것처럼, 때가 되면 저절로 말문이 트일 것이라는 집안 어르신들의 생각은 현명하지 못한 판단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부지불식 중에 언어를 습득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이 무척 쉽고 단순하게 느껴지고, 몇 장의 그림카드를 말을 가르칠 수 있어 보이지만, 문제 해결 중심으로 아동의 언어 문제에 접근한다면, 수학자들이 풀지 못하는 난제 이상으로 매우 어렵고 복잡한 분야가 언어 치료입니다.

저희 동대구언어치료실은 언어치료 분야 최고 지식의 언어치료학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언어장애에 대하여 늘 고민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모든 열정으로 언어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고자 합니다.

 

logo_gre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