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_재활치료서비스_2

icon_01  언어발달지체(Delayed Language Development)

언어 이해력과 언어 표현력이 또래와 비교하여 지체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언어치료전문가에 의한 진단 검사 결과, 또래 아동에 비해서 6개월 이상 지체되는 경우 언어발달장애로 판정되며, 아동이 성장 할수록 더 큰 차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가급적 조기 언어치료가 필수적 입니다.

지적장애 아동은 대부분 언어발달이 지체되며, 뇌성마비, 자폐스펙트럼장애, 행동장애, 청각장애 아동에게도 수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 지능을 가진 아동에게서도 의미론, 동사론, 화용론 등에서 일부 문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여러 장애로 인하여 언어발달 수준이 낮은 아동의 경우 비교적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하나 정상 지능을 가진 단순언어발달지체 아동의 경우 비교적 단기간의 언어 중재만으로 치료를 종결 시킬 수 있습니다.

아동기의 언어발달은 아동의 지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실생활이나 사교에 필요한 언어 뿐만 아니라 수학 계산과 같은 고도의 사고능력 또한 언어라는 수단에 의하여 성취 됩니다. 언어발달이 늦게 되는 아동의 경우, 특히 초등학교에 취학 후 선생님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여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또래의 아동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여 사회적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icon_01  치료 대상 아동

  신체, 지능, 정서 문제로 언어발달이 늦게되는 아동
  연령에 비해서 어휘수가 부족한 아동
  말을 조리잇게 표현하지 못하는 아동
  의사소통 상황과 기능에 맞게 적절히 표현(말)하지 못하는 아동
  읽기 및 쓰기에 문제가 있는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