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_재활치료서비스_2

icon_01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동기유발에 어려움이 있는 일반 아동에게도 꼭 필요한 치료 서비스 입니다.

행동형성과정은 “S(자극 : Stimulus) → R(반응 : Response)” 모델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들 들면, 재활 치료 현장이나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면(자극 제시), 학생은 어떠한 노력이든 배우기 위한 반응이 나타나야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학습태도가 미 형성된 아동의 경우, 아무리 양질의 교육과 자극을 주더라도 무의미 합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동기” 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지만, 나이 어린 아동의 경우, 아동에게 합리적 논리와 인지력에 호소하여 동기를 부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사의 매우 전문적인 행동치료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icon_01  치료 대상

  학습 태도에 문제가 있는 아동
  발달장애 아동
  주의산만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
  주변 자극에 무관심한 아동